사랑의네트워크

청소년봉사
자원봉사 청소년봉사

청소년봉사1
청소년봉사1
청소년봉사1
청소년 자원봉사의 의미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봉사활동실천을 위한 사회적 체험과 터를 마련하고, 정신적, 신체적 자원을 활용하여 대가없이 일정기간동안 지속적인 활동을 수행함으로 보람을 느끼고,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활동입니다.
건강한 인성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주체는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야 하고 프로그램의 안내와 지도를 담당하는 지도자와 조직을 통해 활동을 지원합니다.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은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며, 이 또한 교육의 일환으로 스스로 배우고 깨닫게 하는 교육적결과에 더 큰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청소년 자원봉사 필요성 학교생활의 제한으로 폭넓은 봉사활동이 제한이 따르지만 자원봉사를 권장하는 이유는 자원봉사를 통한 많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 떄문 입니다. 봉사를 통한 인성교육이 이루어지고 여러 경험을 통한 성장의 기회를 가지는 필요성이 있습니다.
자원봉사 시 마음가짐 쉽게 생각하고 시작했다가 힘들고 어렵거나 혹은 나에게 필요하지 않다고 하여 쉽게 그만두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자기가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을 다 하여 수행하여야 합니다.
항상 기쁜 마음과 겸손한 태도, 그리고 공손한 언어로 봉사활동에 임해야 하며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고 이해하여야 합니다.
봉사활동을 할 때에는 자신의 편견이나 아집을 버려야 합니다.
자기가 하는 활동은 자기만이 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됩니다.
다른 자원봉사자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관심을 가지며, 서로 이해하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활동터전의 주요 업무를 이해하고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려는 적극적인 자세로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다는 마음으로 일해야 합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봉사 대상자의 개인적인 일이나 활동터전에 관한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함부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시간 약속을 잘 지켜야 하는 것은 물론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대가를 바라는 마음을 가져서는 안됩니다.
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봉사에 대한 참된 의미를 되새기면서 인간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해야 합니다.